티스토리 뷰


오늘은 이웃에게 민폐를 끼칠 정도로 심하게 짖는 강아지들이 왜 이렇게 심하게 소리를 내는지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고 해결 방법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정한 자극에 대해서 반응을 나타내는 경우

몇몇 민감한 강아지들은 자극적인 요소들 가령들어 어린아이들의 장난이나 주변인에 대한 관심등에 대해서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짖습니다. 이것은 강아지가 공포를 느껴서 짖는 경우도 있고 놀라서 울거나, 본능에 따라서 짖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주위의 강아지들이 짖으면 덩달아 따라서 같이 짖는 개도 있다. 공포를 느껴서 짖는 경우에는 그 물건이나 사람을 향해서 짖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결방법


이럴 때는 강아지가 흥분을 하는는 원인을 알아내고 거기에 맞는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특정한 사람이나 환경에 자극을 보인다면 이런 현상이 나타날 때 마다 주인이 강하게 행동의 제재를 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물건에 대한 반응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제재행동 요령은 반려견이 짖을 때마다 "안돼" 와 같은 강하며 짧은 어조의 명령어를 선택하여 크게 소리를 치는 것입니다. 흔히 반려견은 주인의 목소리로 주인이 좋아하는것과 싫어하는 것을 구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낮은 어조로 그 상황에 대해 제재를 실시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혼자 두어서 불안을 느끼는 경우


강아지들 또한 생명이기 때문에 외로움을 느낄수 밖에 없습니다. 사랑하는 주인과 함께 있다가 주인이 외출을 해 버리면 애견은 그순간 만큼은 세상에서 주인과 완전히 분리된 불안을 느끼며, 이 때 심하게 소리를 내어 짖거나 충동적이고 파괴적인 행동들 특히 사물을 물어 뜯는 행동들을 하거나 배변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반복된 학습으로 인해서 주인이 외출을 하기 위해서 옷을 갈아 입거나, 문소리와 심지어 자동차 키 챙기는 소리 등과 같은 소리만 듣고도 그 순간이나 떠난 직후에 울거나 약하게 낑낑거리기 시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결방법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애견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서 점점 혼자있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해야합니다. 평소에 외출을 하는 반은 (문소리, 자동차 키소리 등)을 많이 보여서 이런 소리에 무감각할 정도로 만들거나 문만 열었다가 바로 들어오거나 짧은 시간만 나갔다가 바로 들어오거나 점점 이런 반응에 좋게 나타나면 외출의 시간을 늘려가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애견은 점점 불안을 적게 느끼며 주인이 곧 돌아올 것으로 믿고 있는 것입니다.




  장난으로 짖는 경우

특히 어린 강아지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현상인데, 주인이 강아지와 놀아주면서 장난스럽게 강아지가 짖는 것을 보고 귀여워하며 계속 비슷하게 장난을 치면 장난성 짖음은 점점 심해지게 됩니다. 이 때의 개의 표정은 장난스런 자세를 동반하게 되는데, 반복되는 행동으로 기쁜 표정을 내면서 주인이나 공과 같은 물건에 짖으며 달려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결방법


이 때는 주인이 장난으로 인해서 애견이 짖는다는 것을 인식을 하고 다른 행습으로 바꾸어 나가거나 주인이 장난을 끝내도록 훈련을 시켜나가야 합니다. 주로 장난을 치던 시간을 피해서 다른 시간에 다른 놀이를 하는 것도 좋은 효과를 보게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