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한글이 안쳐질때 해결법

오삼도리 2018. 1. 19. 03:17

한글이 안쳐질때 해결법




갑자기 컴퓨터를 사용하다 한글이 안쳐지는 불쾌한 경험들 다들 있으신지요? PC로 업무를 할때나, 메신저를 통해


글을 작성할때 한글이 쳐지지 않아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생길때,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선 한글이 안쳐질때 해결법에 대해 한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한글이 안쳐질 때 먼저 해봐야 할것 


문제가 발생했을때 먼저 다음과 같은 확인작업으로 간단하게 한영변환의 문제가 생기지 않았는지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1. 기초적으로 먼저 키보드에 한영 변환키를 눌러 한글이 나오는지 체크를 합니다.


2. 새로고침(F5) 버튼을 누릅니다.


3. 작업 표시줄의 하단의 텍스트표시가 'A'와 '가'로 변경이 되는지 확인합니다.(직접 마우스버튼을 클릭해도 변환이 가능합니다.)


4. 메모장을 켠 후 직접 한영키를 눌러 작성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5. 윈도우키와 스페이스바를 같이 누른 후 한영변환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6. 컴퓨터를 리셋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위의 조치로 몇초만에 한글이 안쳐지는 문제점이 해결되지만 그렇지 않을땐 


다음의 방법으로 해결합니다.


ctfmon 파일 실행


ctfmon.exe란 실행프로그램은 바로 한영키 입력을 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모종의 이유로 인해 켜지지않았다면 한영키 변환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해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윈도우키 와 R키를 눌러 실행창을 열어줍니다.


실행창 열기란에 ctfmon.exe 를 타이핑하여 입력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이후 프로그램을 우클릭하여 보내기 메뉴의 바탕화면으로 바로가기를 누릅니다.


바탕화면의 ctfmon 바로가기 파일을 우클릭하여 복사하거나 잘라내기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시작버튼을 누른 후 시작프로그램 폴더를 우클릭하여 열기를 선택합니다.


창이 열린 후 빈칸을 우클릭하여 ctfmon 파일을 단축키를 사용하거나 드래그하여 붙여넣습니다.


이후 재부팅을 하게되면 ctfmon 파일이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어 한영입력기가 제대로 작동이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거의 완벽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다른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microsoft 입력기 확인하기.


작업표시줄의 한영입력기 버튼을 우클릭한 후 설정을 눌러주세요.


설정메뉴 우측의 추가(D)버튼을 클릭합니다.


입력 언어 추가 창에서 한국어에 있는 microsoft 입력기를 체크한 후에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기본 입력 언어 메뉴에서 microsoft 입력기 선택한 후 적용을 버튼을 누릅니다.


이후 microsoft office IME 2007 혹은 2010을 선택 한 이후 제거(R)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들로 아주 간편하고도 신속하게 한글이 안쳐지는 문제점을 고칠수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됫기를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