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생활

긴장푸는법 8가지

오삼도리 2017. 2. 4. 03:58

 

살다보면 인생에서 참으로 중요한 순간들이 많이 있습니다. 시험을 치거나, 면접을 보거나, 연인에게 고백을 할때, 누구나 이 순간 만큼은 실수하고 싶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항상 이런 순간이 되면 마치 불청객처럼 찾아오는 특이한 현상들이 있죠. 심장이 쿵쾅거리며, 이마에선 식은땀이 흘러내리고 손이 떨리기 시작하고 입안은 사막처럼 텁텁하게 느껴지는 바로 '긴장'입니다. 몸이 위축될 때 마다 오히려 실수할까봐 전전긍긍하며 더욱 움츠리게 되지만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긴장은 살다보면 누구나 다 한번씩 겪게되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간편하고도 쉬운 여러가지의 '긴장푸는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호흡 가다듬기



우리의 몸과 정신은 호흡에 의해서 크게 좌지우지 됩니다. 호흡이 잦고 빨라질수록 당연히 근육도 수축하여 힘이 들어가게 되고 이는 심장박동과 혈압에도 영양을 미칩니다. 그리고 우리의 몸은 경직되고 더욱 긴장하게 됩니다. 반대로 길고 평화로운 호흡은 우리의 몸과 마음에 모든 것이 괜찮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먼저 눈을 감고 호흡을 편하게 고른뒤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드세요. 그리고 특정한 숫자를 세거나 "지금 나는 숨을 들이 쉰다. 지금 나는 숨을 내쉰다."라고 간단한 자기암시를 반복하여 호흡을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호흡이 안정화되면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긴장이 풀리기 시작하여 곧 안정감으로 바뀌게 됩니다.

.


   메모하기


여러분이 느끼고 있는 신경질적인 생각이나 감정을 억지로 없애려고 하는 대신, 그 부정적인 감정들을 느낄 시간을 가져보세요. 무엇이 나를 긴장시키는 것인지를 종이에 간단히 메모 하는 것 만으로도,여러분을 괴롭히는 스트레스에 회피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맞설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나만의 음악



평소에 즐겨듣는 음악을 재생해보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본인에게 맞는 취향의 음악을 듣고 즐깁니다. 클래식이든, 가요든. 락이든 여러분만의 즐겨듣는 음악 목록을 만들어보세요. 음악은 스트레스와 공포심, 특히 긴장을 해소하는데 큰 역활을 합니다. 어떤 일을 하기 전 충분히 마음을 추스리고 음악을 들으며 여러분만의 공간을 만들어보세요. 음악의 마법은 아주 쉽게 여러분의 긴장감을 풀어줄 겁니다.



 

   충분한 물 한컵


사람이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아 긴장하게 되면 우리 뇌의 교감신경이 초조한 상태를 인식하게 되어 침 분비량을 줄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상당히 목이 마르고 입안이 텁텁하게 됩니다. 이럴때 한 컵의 물이 몸으로 들어가게 되면 물속의 산소가 체내로 들어와 뇌와 신경계를 진정시키는 효과를 발휘하여 기억력과 집중력까지 올려줄 수 있습니다. 




   가벼운 마사지



긴장감이 몰려올 때 가만히 눈을 감고 엄지손가락을 사용해서 관자놀이를 가볍게 마사지 해보세요. 사람이 극심한 스트레스 상태에 빠지게 되면 몸의 혈액이 상반신으로 몰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머리가 무겁게 느껴지고 눈앞이 캄캄해지기도 하는데, 이럴때 허리를 펴고 관자놀이를 5초정도 지긋이 눌렀다가 떼주기를 몇번 반복하기만해도 몰린 혈액이 풀려 머리가 맑아지며, 눈이 시원해집니다. 또 상반신에 몰린 혈액으로 인해 피로해진 하체도 가볍게 마사지해주면 몸에 있던 긴장감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생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건강한 식사를하고 있는지 확인 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절한 식이요법과 수면패턴은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크게 영향을 미칠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수준에도 영향을 미쳐서 몸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하루에 8시간의 수면을 취하고 기름기없는 음식과 단 음식을 피하기 위해 노력해보세요.





   현재의 집중



부끄러운 과거와 오지않은 미래의 불안감을 생각하는 대신 현재에 집중하세요. 이미 끝난 일은 끝났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이전의 부끄러운 순간에 머물러있거나 앞으로 일어날 것에대한 걱정으로 자기 자신을 괴롭히지마세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실패에 대하여 집중한다면 지금 현재를 엉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하지만 반대로 지금에 집중하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고 평정심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줘 쉽게 긴장을 풀 수 있습니다.




   두려워 하지 않기



몸이 긴장한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임을 항상 기억하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앞에 설 때 크게 긴장하기 마련입니다. 내가 긴장한 모습을 남들이 어떻게 볼지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누구라도 어떤때라던지 실수할 수 있습니다. 그저 너무 잘하려고 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인다면 자연스럽게 긴장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댓글